교육

[예비 초등학교 자녀교육 유튜브 구독채널] 유치원(어린이집) 졸업한 예비 초등학생, 3월 입학 전 올바른 학습습관 갖추려면?! (학습습관 강연 2)

Pro-Coach 2024. 1. 17. 23:09

대한민국 초등학교 학부모 대표채널 유튜브 <엄빠TV>

- 학습,감정,진로코칭 / 독서토론논술교육 / 자녀 학교생활

https://www.youtube.com/watch?v=9nNWBXSaBso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자녀들에게 어떠한 습관을 길러주면 좋을지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누고 있습니다.

생활 습관에 대한 이야기도 나눴고요. 학습 습관 예비 초등학교 학부모님들이 자녀를 위해 길러주셨으면 하는 그 학습 습관 중에서 두 번째 이야기를 좀 나눠보고자 합니다.

 

© cdc, 출처 Unsplash

2022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이 됩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여러 가지 핵심들 되는 것들이 있지만 그중에서 눈여겨볼 게 뭐냐면 바로 자기주도성이라는 단어입니다.

어머님들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자기주도적인 학습 자기 통제력 절제력 기본 생활 습관 형성 이런 것들을 누가 본인 스스로 자기주도적으로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것이 바로 이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큰 목표 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면 부모가 그래 너 한번 해봐. 너 스스로 한번 해봐라고 던져주는 게 주도성이냐 자기주도적인 학습이냐 그건 아닙니다.

그건 잘못 이해하고 계신 거예요. 아이는요 아직까지 미성숙해요.

스스로 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니에요 아니 스스로 짜장 샘 할 수 있다고 그런 기력을 길러줘야 된다고 하지 않았나요? 맞아요.

그러면 뭐다 아이가 스스로 했는지 반드시 마지막에는 어떻게 해야 돼요? 부모가 확인해 줘야 돼요.

제대로 했는지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그리고 추후에 어떠한 부분을 좀 더 챙겨야 되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반드시 부모가 해줘야 되는 거죠.

아이에게 이거 해라 저거 해라 이거 해라라고 가르치기보다는 하고 난 후에 이런 부분 잘했네.

근데 이거는 다음부터는 이렇게 하면 더 잘할 것 같아 잘하는데 대화 방식이 뭐죠? 샌드위치 방식입니다.

먼저 아이에게 맡겨요. 그런 다음에 아이한테 스스로 잘한 점이 분명히 있어요.

 

© kellitungay, 출처 Unsplash

없으면 찾아서라도 얘기를 해줘야 되겠죠. 책가방에 내일 준비물을 먼저 챙겨놨네. 좋아. 그런데 요 챙길 때 l자 파일에다가 넣으면 요 가정통신문이 구겨지지 않겠지 다음에는 이렇게 해놓으면 잘 할 것 같아 나머지 것들은 꼼꼼하게 잘 챙긴 것 같은데 아래 위에 해당되는 것들은 칭찬 중간에는 부모의 정절한 피드백 아이는 신이 납니다.

재밌어요. 왜 내가 스스로 한 거에 대해서 칭찬을 받았으니까요.

더 잘하고 싶은 거예요. 중간에 엄마 아빠의 피드백을 잘 들었다가 고쳐나가는 것이죠.

두 번째 습관은요. 바로 혼자서 소지품 챙기기입니다.

자기 물품을 자기가 챙기는 건 당연하죠. 내일 학교 갈 것을 전날 저녁에 챙겨놓습니다.

교과서는 아이들이 학교에 두고 오기 때문에 들고 다니진 않죠.

내일 배울 것 중에서 선생님이 특별하게 얘기하신 거 가위 풀 색종이 선생님이 보내주시는 알림장 있지 않습니까? 그걸 보면서 필요한 것들을 챙겨놓는 겁니다.

그리고 또 내일 부모님의 사인을 받아서 제출해야 되는 가정통신문이 있다면 그런 것 또한 챙겨서 넣어두는 것이죠.

그리고 숙제나 과제가 있다면 그 과제를 하고 난 후에 책가방에 넣어두는 겁니다.

 

© sukhinov, 출처 Unsplash

이런 것들을 스스로 챙겨 나가는 거예요. 사실은 책가방을 챙긴다라는 그 의미 자체가 뭐냐면 내일 공부를 한번 그려본다라는 개념이에요.

내일 제출해야 될 게 이거고 내일 배울 게 이런 거기 때문에 이런 걸 집어넣어야 되고 또 내일 숙제를 해야 되지 이런 것들을 아이에게 맡겨놓는 겁니다.

그런 다음에 주도적으로 해야 된다고 했죠. 그래서 뭐가 필요하다고 그랬습니까? 확인하는 겁니다.

확인할 때 되게 중요한 원리가 있어요. 뭐다 지시와 지적이 아니라는 거죠.

앞서 말씀드렸죠 뭐예요? 샌드위치 대화 칭찬 피드백 칭찬 기억하시죠? 그러면 되는 겁니다.

챙기면서 방법과 노하우도 알려주세요. 그렇죠 그런 다음에 아이가 자꾸 빠뜨리는 것들이 있어요.

그러면 벽 한쪽에다가 체크리스트를 하나 붙여줍니다.

책가방 챙길 때 5가지 챙겨보자. 첫 번째 선생님의 알림장을 확인하면서 필요한 준비물은 챙겼나요? 두 번째 과제 숙제는 넣었나요? 셋째, 부모님께 사인을 받아 제출해야 될 가정통신문이 혹시 있나요? 넷째, 연필, 지우개 필기도구는 잘 챙겨 넣었나요? 다섯 번째 책 가방에 불필요한 것들은 넣어져 있지 않은지 확인해 보세요.

© te3pot, 출처 Unsplash

 

이런 체크리스트를 두면 아이가 내가 책가방을 챙길 때 무엇을 넣고 빼고 챙겨야 되는지도 알 수 있겠죠.

즉 이 역할은 뭐다? 부모의 역할이에요. 왜 메타 인지적 더 쉽게 스스로 뭔가를 챙기 하기 위한 시스템을 만들어 놓는 것이죠.

세 번째입니다.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부모가 아이에게 길러줘야 되는 학습습관 세 번째 정리 전도입니다.

뭐 앞에 얘기하고 비슷하지 않나요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맥은 비슷합니다. 평소에 자기 방의 물건을 스스로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주셔야 됩니다.

아이가 그런 습관이 안 들어져 있으니까 부모가 계속 챙겨주고 다 정리를 해주죠. 그러다 보니까 어떤 문제가 발생되냐면 어디에 뭐가 있는지 아이들이 잘 몰라요.

뭔가를 꺼내와야 되는데 뭐가 어디에 있다라는 걸 스스로 알아야 되는데 때때마다 찾기가 바빠요.

따라서 공부라는 거에 대한 부분에서 공부를 우리가 30분 한다고 봤을 때 그 안에 마지막 5분은 정리 정돈이에요.

공부 안에 정리 정돈이 포함돼 있는 거예요. 공부를 했다라는 건 책상에 마지막에 정리까지 했다라는 얘기입니다.

공부를 하고 난 후에 자리를 뜨기 전에 마지막으로 다음에 내가 책상에 왔을 때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끔 깔끔하게 정리해 놓고 자리를 뜨는 게 공부의 마지막이다라는 이야기를 해주실 필요가 있죠.

공부 너무 잘했어 우리 아들 그런데 다음에 또 왔을 때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끔 정리하고 자리를 뜨는 게 좋은 거야.

오늘 학습 자세는 너무 좋았어. 샌드위치 대화 피드백 어떻게 하는 게 더 좋은지에 대한 부분을 아이에게 알려주는 것이죠. 그렇죠

정리 정돈이 되어 있으면 아이는 또 여기 와서 뭔가를 하고 싶은 거예요.

그리고 자리에 뜨기 전에 꼭 정리하고 자리를 뜨는 거 습관화시켜 주실 필요가 있어요.

그래서 아이가 자꾸 잊어버려요. 그럼 어떻게 해요? 잘 보이는 곳에다가 부모님의 말씀, 엄빠의 이야기를 요약해서 정리해 둡니다.

© nci, 출처 Unsplash

책상 뜨기 5분 전 정리 필수 이해하시죠? 계속해서 아이에게 가랑비에 꽂혔듯이 안내를 해줘야 되는 겁니다.

우리가 하나의 습관이 형성되는 데는 21일이 걸린다고 했죠.

부모의 말 한마디에 아이가 바뀔 거라는 생각을 해서는 안 되는 겁니다.

그렇게 바뀌지가 않아요. 했던 말을 반복하고 천천히 해서 한 달이 지나야지만이 습관이 형성이 된다라고 생각하셔야 됩니다.

아시겠죠? 학습 습관 네 번째입니다. 다른 사람 말 듣기입니다.

이게 뭔가 의아스러우시죠? 아이가 부모님의 선물로 혹시 장난감을 준 적이 있나요? 초등학교 1 2 3학년의 도덕 발달 단계에 보면 아직까지는 자기중심적인 생각이 많아요.

엄마의 생일이구나 장난감 사줘야지 왜 내가 제일 좋아하는 거 엄마도 좋아할 거라고 생각을 하는 거예요.

이해되시나요? 그래서 아이들이 자기 하고 싶은 말만 해요.

특히 저학년 아이들은요. 남의 말 잘 듣지 않아요.

© cdc, 출처 Unsplash

다 자기 말만 하는 거죠. 선생님에게도 마찬가지 자기 말만 하는 거예요.

다른 사람 말을 끝까지 듣고 예 아니요. 또렷하게 대답하는 습관이 필요하다라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예비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길러줘야 되는 핵심적인 학습 습관 중에 하나는 뭐다 독서 습관입니다.

너무너무 중요한 겁니다. 구체적으로 다룰 겁니다. 전략적으로 다룰 겁니다.

왜 초등 교육의 핵심은 뭐다 독서거든요. 이게 전부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거든요.

그래서 독서 교육 역시 중요한 부분이다. 학습 습관으로 길러줘야 된다라는 거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특강강연프로그램 안내)

 
차시
제목
시간
내용
1
초등공부 독서가 전부다
(Why)
독서교육 특강!
강의
1시간 30분
+
질의응답
30분
1. 독서교육의 중요성
2. 2015 개정교육과정 분석
3. 초등학교의 2가지 교과목
4. 입시와 연결되는 독서!
5. 수학능력 = 독서 ?!
2
아이를 독(讀)하게 하는 전략
(Why + How)
부모의 대화법, 마음코칭
강의
1시간 30분
+
질의응답
30분
1. 엄친아 들의 독서
2. 엄친아 가정의 공통된
독서교육 전략
3. 독(讀)한 부모가 아이를 독(讀)하게 키운다.
4. 책 읽는 아이가 마지막에 웃는 전략!
3
3가지 행동실천으로
바뀌는 기본생활 습관 형성전략
(How)
강의
1시간 30분
+
질의응답
30분
1. 읽기 전, 중, 후 지도전략
2. 열린질문
3. 책읽는 아이, 토론하는 우리집
4. 좌뇌, 우뇌 성향으로 보는 독서, 학습 전략
4
코로나 시대의 학습 코칭,
독서교육 코칭
(How + What)
학습코칭 전략
강의
1시간 30분
+
질의응답
30분
1. 코로나 시대의 효과적인 독서코칭 전략
2. 독서환경 조성 전략
3. 독서 - 토론 - 논술 패키지로 이끄는 가정 독서
4. FAQ

 

대한민국 초등학교 학부모 대표채널 유튜브 <엄빠TV>

- 학습,감정,진로코칭 / 독서토론논술교육 / 자녀 학교생활

https://www.youtube.com/watch?v=9nNWBXSaBso

 <요맘때 자녀교육>

-----------------------------------------------------------------------------------------------------------

<착한 광고>

온라인 독서토론논술 수업 <서유당>

이미지 썸네일 삭제
온라인 독서수업 <서유당> : 네이버 카페

초등학교 1학년~6학년 대상 온라인 독서수업 진행을 위한 자료 및 독서교육 정보제공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fLmBIydSM5cjiFdB-TAKw-AjhXoym-2Jp-G4gOcpr2Olv2TQ/viewform

 

온라인 독서학교 "서유당" 수업신청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1학년~6학년 학생을 위한 온라인 독서수업을 진행하는 초등독서학교 <서유당> 입니다. 선생님들 약력 1. 전)서울시초등교사 2. 현) 대치동 독서강사 3. 독서교육 자녀교육

docs.google.com

 

 #예비초등학부모 #초등학교입학 #입학준비 #초등입학준비 #초등학교입학준비 #예비초등부모교육 #예비초등자녀교육 #예비초등부모교육 #추천유튜브 #유튜브채널 #부모교육유튜브 #초등자녀교육 #초등학부모 #초등부모 #초등부모교육 #부모교육 #자녀교육상담 #초등고민 #초등교육고민 #자녀고민 #육아 #부모교육고민 #1월첫째주 #엄빠티비 #엄빠tv #자녀교육상담 #부모교육상담 #초등자녀상담 #초등자녀고민 #고민 #초등학생 #부모 #학부모 #상담 #강연 #특강 #학부모채널 #학부모교육유튜브 #부모교육유튜브 #자녀교육유튜브 #초등부모유튜브 #초등학부모유튜브 #감정코칭유튜브 #학습코칭유튜브 #초등엄마유튜브 #부모교육유튜브 #초등자녀유튜브 #교육유튜브 #교육채널유튜브 #초등교육유튜브 #학부모유튜브 #교육유튜버 #초등교육유튜버 #자녀교육유튜버 #티칭아닌코칭 #티칭 #코칭 #요맘때 #독서교육특강 #문해력특강강사 #문해력강사 #문해력강연 #독서교육특강강사 #독서특강강사 #자기주도적학습강사 #자기주도학습특강강사 #자기주도학습강사 #문해력 #독서교육 #학부모교육 #초등학부모 #초등교육고민 #자녀상담 #초등학생자녀 #예비초등학부모 #예비학부모 #자녀교육특강 #부모교육특강 #자녀교육강연 #부모교육강연 #자녀교육 #예비초등자녀교육 #부모교육특강 #자녀교육특강 #초등학교 #자녀 #고민 #예비 #유치원부모 #유치원학부모 #예비초등부모 #예비학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