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온라인개학! 온라인수업 참여방법을 위한 추천 준비물 BEST 3 (웹캠, 블루투스 스피커, USB 마이크)

Pro-Coach 2020. 4. 8. 11:04

온라인개학이 발표되었다. 온라인개학 참! 생소한 단어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대학교까지 개학이 미뤄졌습니다.

또 개학의 형태도 온라인개학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온라인개학의 경우 학생들이 집에서 스마트폰, 노트북, 컴퓨터 등을 이용해 원격으로 선생님을 만나고 수업을 받게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온라인수업이 익숙하지 않은데다 관련 장비가 갖추어져 있지 않으면 수업을 받기 쉽지 않습니다.

특히 초등학생들의 경우 온라인으로 수업을 받는 것이 더욱 생소할거라 생각됩니다.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준비할 사항은 무엇인지 무엇을 주의해야 할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첫째, 온라인개학이 진행되면, 부모와 아이는 여러번에 걸쳐 수업참여방법을 아이와 함께 연습해야 합니다. 집에서 혼자 수업에 참여할 경우를 대비해서 말이죠. 부모가 접속과정을 동영상으로 찍어주며 반복해서 보며 익히게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대부분 Zoom 또는 Teams 이용해 수업이 진행될듯 합니다.

둘째, 구글계정 가족등록, 마이크로소프트 자녀등록의 기능을 이용해 아이들이 유해한 인터넷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정시, 유튜브 채널도 어린이에게 맞는 컨텐츠만 제공됩니다. 또한 스마트폰에서 구글계정 등록후 가족(자녀)으로 등록시, 앱스토어에서 함부로 앱을 다운로드 받을수 없습니다.

셋째, 원활한 수업참여를 위해 하드웨어 부분에 문제가 없는지 체크합니다. 1) 와이파이 접속이 원할한지 2) 데스크탑의 경우 웹캠이 정상작동하는지 3) 노트북의 경우 카메라, 마이크 내장형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간단한 마우스 조작법과 키보드 사용법도 저학년에게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넷째, 수업의 형태만 다를 뿐이지 동일한 수업입니다. 따라서 수업전에 교과서내용을 읽어보고, 수업후에는 관련 문제를 풀어보며 수업내용을 떠올려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칫 온라인수업 참여에 초점을 두고 흘려보낸다면 배움의 효과가 적을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선생님이 제시하는 과제와 숙제를 성실히 하며 O2O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으로의 수업으로 서로 이어지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수업참여를 위해 확인할 장비 목록 3가지 입니다.

1) 웹캠입니다. 마이크와 카메라가 내장된 것으로 온라인 수업을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장비입니다. 만약 컴퓨터에 카메라와 마이크가 없다면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5만원 정도면 충분하니 고급사양의 비싼 제품은 구입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https://coupa.ng/bxDRMI

 

Logitech HD Webcam 웹캠 270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2) 마이크입니다. 웹캠에도 마이크 기능이 있습니다. 그런데 좀 더 자신의 목소리를 정확하게 내고 싶다면 마이크를 구매하면 좋을듯 합니다. 이역시 고가제품 보다는 가성비 좋은 제품을 추천합니다.

https://coupa.ng/bxDSdY

 

필라 컴소닉 고감도 콘덴서 마이크

COUPANG

www.coupang.com

3) 마지막으로 블루투스 스피커입니다. 컴퓨터에 내장된 스피커는 오랜시간 수업을 듣기에 귀가 부담스럽고 소리가 그리 부드럽지 못합니다. 그래서 블루투스 스피커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역시 고가의 제품보다 가성비 좋은 제품이 좋겠습니다.

https://coupa.ng/bxDStU

 

제이비엘 콤팩트한 사이즈 블루투스 스피커

COUPANG

www.coupang.com

교육에도 혁신의 바람이 거세게 불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그 변화의 속도는 무척 빠릅니다. 하지만 기존과 다르다고 해서 교육의 본질이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형식만 달라졌을 뿐입니다.

아이들이 선생님께 온라인개학을 통해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고 자기것으로 소화하는 과정은 동일할 것입니다. 모두가 알찬 수업으로 성장하는 시간이 되길 기대합니다.

 

#자녀교육 #초등자녀교육 #초등학부모 #초등부모 #초등부모교육 #부모교육 #자녀교육상담 #초등고민 #초등교육고민 #자녀고민 #육아 #부모교육고민 #1월첫째주 #학부모교육 #초등학부모 #초등교육고민 #자녀상담 #초등

#독서교육특강 #문해력특강강사 #문해력강사 #문해력강연 #독서교육특강강사 #독서특강강사 #자기주도적학습강사 #자기주도학습특강강사 #자기주도학습강사 #문해력 #독서교육 #학부모교육 #초등학부모 #초등교육고민 #자녀상담 #초등학생자녀 #예비초등학부모 #예비학부모 #자녀교육특강 #부모교육특강 #자녀교육강연 #부모교육강연 #자녀교육 #초등자녀교육 #초등학부모 #초등부모 #초등부모교육 #부모교육 #자녀교육상담 #초등고민 #초등교육고민 #자녀고민 #육아 #부모교육고민 #1월첫째주 #엄빠티비 #엄빠tv #자녀교육상담 #부모교육상담 #초등자녀상담 #초등자녀고민 #고민 #초등학생 #부모 #학부모 #상담 #강연 #특강 #학부모채널 #학부모교육유튜브 #부모교육유튜브 #자녀교육유튜브

------------------

<착한 광고>

좋은 분들이 하시는 일을 홍보해 드리고 있습니다. 초등 온라인 독서수업 <서유당>을 소개합니다.

강사분들의 약력  전) 서울시교육청 초등교사 /  현) 대치동 독서토론논술 학원 대표강사 / 학부모교육 및 독서교육 저자

온라인 독서토론논술 수업 <서유당>   http://cafe.naver.com/seoyoudang 

 

온라인 독서수업 <서유당> : 네이버 카페

초등학교 1학년~6학년 대상 온라인 독서수업 진행을 위한 자료 및 독서교육 정보제공

cafe.naver.com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fLmBIydSM5cjiFdB-TAKw-AjhXoym-2Jp-G4gOcpr2Olv2TQ/viewform

 

온라인 독서학교 "서유당" 수업신청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1학년~6학년 학생을 위한 온라인 독서수업을 진행하는 초등독서학교 <서유당> 입니다. 선생님들 약력 1. 전)서울시초등교사 2. 현) 대치동 독서강사 3. 독서교육 자녀교육

docs.goog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