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느린학습자를 위한 학부모 독서토론논술 교육 아카데미 10회차 특강 강사로 함께 하다 (경기도 OO복지관)

Pro-Coach 2022. 1. 10. 12:54

2021년 12월 부터, 22년 1월까지 10회에 걸쳐서 경기도의 한 복지관에서 주관하는 느린학습자 학부모 대상 특강강사로 함께 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이니, 줌을 통해 만났습니다. 또한 맞벌이 부부가 많은 점을 고려해서 저녁시간에 학부모 독서교육 코칭이 진행되었습니다. 복지관의 배려가 돋보이는 부분이지요.

일반적으로 1회~2회 정도로 학부모아카데미 강연이 진행되는데, 특별히 이번에는 10회차에서 걸쳐서 학부모교육 특강이 진행되어서, 보다 체계적이고 자세하게 독서토론논술 가정교육에 대해 설명하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부모교육 특강, 강연 프로그램은 최소 3회 이상 진행되면 보다 실재적인 내용을 전달할수 있겠다는 생각을 다시한번 해 보았습니다. 1,2회차 강연은 수박 겉핥기 또는 동기부여 정도만 되는 듯 합니다.

10회차 학부모 대상 독서토론논술 아카데미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키워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강연의 내용은 주로 제 저서인 <독서토론논술 수업> , 지식프레임을 활용했습니다.

2022 개정교육과정의 이해 (고교학점제, 자유학기제, 진로학기제, 코딩교육)

좌뇌, 우뇌 성향 분석 및 성향에 따른 학습/ 독서코칭 전략

가정 독서교육의 지도방법 및 실제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 독서활동의 내용 및 아이디어

교과서 연계도서, 필독서, 권장도서 / 현장체험학습 추천 장소

책벌레들의 공통적인 특징

책 모임의 진행방법 및 노하우

2회차에 걸친 그림책을 활용한 가정 독서교육 워크샵

참여자들의 맞춤형 코칭 및 질의응답

© eliottreyna, 출처 Unsplash

즉, 왜 독서가 중요한지, 가정에서 부모가 어떻게 느린학습자에게 독서수업을 이끌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 그리고 어떤 책을 읽히면 좋을지 즉 교과서 연계도서, 필독서, 학년별 권장도서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또한 학년별 현장체험학습의 추천장소도 안내드렸습니다.

그리고 그림책 워크샵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읽기전활동, 읽기중활동, 읽기후활동을 진행하는지도 보여드렸습니다.

또한 매 시간마다, 학부모 독서교육 특강이 마친후에는 질의응답시간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10회차 느린학습자 학부모 대상 독서토론논술 교육 아카데미를 계기로 학부모 독서모임을 계획하시는 듯 합니다. 그래서 독서모임을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팁을 드렸습니다.

이번 학부모아카데미 강연을 이끄는 강사로 함께 하면서 느낀점이 많습니다.

느린학습자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가 필요함을 느꼈습니다.

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상황이 우선되어야 함을 느꼈습니다.

또한 그들을 대상으로 실제 수업을 진행해 본다면 좀더 실제적인 부모교육 아카데미가 될거라는 도전이 생겼습니다.

많은 내용을 정리해서 전달해 드렸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일 것입니다.

모든 것을 적용시키겠다는 생각보다는 2~3가지 정도의 방법을 꾸준히 삶에 적용시키겠다는 생각이 중요할 것입니다.

 

대표 초등맘카페, 초등부모학교

 

초등부모학교 : 네이버 카페

전국의 유,초등학교 학부모들의 정보공유, 의견공유, 현직교사와의 묻고 답하기

cafe.naver.com

---------------

책쓰기! 당신의 꿈을 함께 응원합니다.

자신의 콘텐츠와 이야기를 책으로 출간하는 꿈을 가지고 계신가요.

인생의 버킷리스트, 책쓰기에 도전해 보세요.

함께 하면, 고된 과정도 이겨낼수 있습니다.

--------------------------

독서교육에 조예가 깊은 지인분이 귀한 수업을 진행하기에 안내드립니다.

온라인 독서수업, 초등부모학교 <서유당> Since 2022. 3. 1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합니다.

학년별 8명 소수정예수업, 주 1회 50분 수업, 월 4회 수업

전) 서울의 초등교사이자 독서전문교사가 수업을 이끄신다고 합니다.

초등학교 독서수업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서유당> 상담전화 : 010-3O57-4863

자세한 내용안내 : https://cafe.naver.com/seoyoudang/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