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예비 초등학교 부모교육 강연 _ 예비 초등학생 이것 만은 꼭 준비해야 한다 3가지!

Pro-Coach 2024. 1. 5. 17:03

 대한민국 초등학교 학부모 대표채널 유튜브 <엄빠TV>

- 학습,감정,진로코칭 / 독서토론논술교육 / 자녀 학교생활

 

대표사진 삭제

© nkly1004, 출처 Unsplash

오늘은 예비 초등 학부모님들을 위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아이가 이제 유치원을 졸업하고 이제 초등학교에 입학을 앞두고 있는데 뭘 준비를 해줘야 될지 좀 막막하시지 않습니까?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1학년에 입학하는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먼저 가방을 비롯한 여러 가지 물건들을 사줘야 될 것 같다는 생각에 좀 분주하신 것 같습니다.

마음도 분주하시고요. 또 몸도 분주하시고 여러모로 주변 초등학교 학부모님들에게 수소문을 하고 학습적으로나 또는 준비물 또는 기타 여러 가지 마음가짐 등에 대한 준비를 하시는 것 같습니다.

또한 부모님들 어린 시절에 본인이 뭘 필요로 했었는지를 또 떠올리시면서 이것저것 준비를 하시는 것 같아요. 결론부터 말하면요. 책가방과 실내화 외에는 천천히 준비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1월 달에 또는 2월 달에 신입생 예비소집일이 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3월 달 에는요 입학설명회 이후에 공개 수업 또는 학부모 총회가 있습니다. 그때 준비해야 할 준비물들을 자세하게 안내를 해 주십니다.

공책은 몇 칸 혹은 어떤 종류로 몇 권을 사야 하는지, 필통은 어떤 재주를 추천하는지 또 각 학교마다 특별하게 요청하는 준비물들이 있거든요. 그런 것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나와 있으니까 조금은 기다리셔도 될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 예비 학부모님이셨는데 필요한 물건들을 잔뜩 사 놓으셨어요.

실내화 당연히 준비해야 되겠고요. 실내화 주머니 필통 크레파스, 색연필 사인펜 거기에다가 각종 클리어 파일들, 클리어 파일들 포트폴리오 물감 팔레트 이런 것까지도 막 다 준비를 해놓으신 겁니다.

그런데 막상 학교에 가서 보니까 학교에서 의외로 준비해 주는 것들도 되게 많았다는 거죠.

그리고 물감 서해 팔레트 불 이런 것들은 보통 1학년에는 쓰지 않는다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그럼 뭐가 필요할까요? 네 뭐 당연히 연필이고요. HB 또는 B를 준비를 하잖아요. 연필 한 타스 정도 있으면 될 것 같고요. 지우개 그리고 필통 보통 천으로 된 걸 추천을 합니다.

아무래도 철이나 플라스틱 이런 것들은 좀 소리도 많이 나고요. 또 무겁기 때문에 별로 추천을 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자 15cm 정도의 차 딱풀 가위 크레파스 색연필 사인펜 그리고 소위 말하는 깍두기 공책 한 권 정도 물티슈 치약 칫솔 양치컵 개인 물병 요 정도가 필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외에 l자 파일이나 2 포켓 파일이죠. 주로 이제 가정통신문 담아오는 연락 파일 클리어 파일 포트폴리오를 위한 것 또 네임펜 작은 빗자루 쓰레받기 세트나 비상 우산 실내 아주머니 숟가락, 젓가락 연필 뚜껑 연필 깎기 색종이들도 많이 쓰이기는 합니다만 이것들 가운데서는 학교의 학습 준비물 또 품비로 예산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냥 학교에서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안내가 있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준비해도 늦지 않습니다.

 

© laurar1vera, 출처 Unsplash

 

앞서 말씀드렸듯이 물감이나 팔레트 붓 이런 것들은 수채화 도구는 2~3학년 때 되었으니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샤프나 칼은 네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샤프는 너무 가늘어요. 그리고 쉽게 부러지기 때문에 손에 힘을 주고 글씨를 처음 배우는 아이들에겐 적합하지 않고 그리고 칼은 안전사고의 위험 때문에 절대 넣어주지 않으셔야 될 것 같습니다.

 

준비물에 대한 이야기를 좀 나눠봤는데 이보다 더 중요한 거는 바로 생활에 대한 준비인 것 같아요. 그러니까 준비물은 사실은 마트에 가면 그냥 하루에 충분히 다 준비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이 아주 특별한 준비물을 가져가는 건 아니거든요.

 

입학 전에 어떠한 생활 준비를 좀 하면 좋은지에 대한 것을 크게 두 가지로 한번 나눠보죠.

 

첫 번째는 생활 습관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학습 습관입니다.

먼저 생활 습관에 대한 이야기를 좀 나눠보죠. 보통 초등학교는 8시 30분 되면 등교를 하거든요. 그래서 아이들이 등교 준비를 하는 시간, 그리고 아침 식사를 하는 시간 등을 감안해서는 1시간 정도 일찍 기상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아이들이 10분씩 20분씩 조금씩 일찍 일어나는 그러한 훈련을 해서 7시 30분에는 일어날 수 있는 그런 습관을 드리도록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잠자리에 드는 시간도 조금 일찍 드는 게 좋겠죠. 보통 10시 전에는 아이들이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습관을 만들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입니다. 화장실 혼자 갈 수 있게 해줘야 되겠죠.

물론 대부분의 아이들이 유치원 때 화장실에서 본인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훈련이 되어 있을 겁니다.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화장실은 보통 쉬는 시간 10분 안에 다녀와야 되거든요.

그래서 매번 누가 같이 가줄 수 없죠. 어떻게 보면 여기서부터 아이들이 꽤나 의젓하게 혼자서 모든 볼일을 보고 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장실 갈 수 있도록 외출 시에도 연습을 한번 시켜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는요. 안전한 통학길 외우는 겁니다.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가는 길을 엄마와 함께 손을 잡고 함께 익혀보는 겁니다.

 

그리고 어디에서 무엇을 조심해야 되는지, 대표적으로 혹시 길을 건너게 되면 아이들이 신호를 잘 지키고 차가 오는지 안 오는지 꼭 왼쪽 오른쪽 살피고 뛰지 않고 천천히 건널 수 있게끔 하는 것은 몇 번이고 반복해서 안 내도 과언이 아닌 너무나도 중요한 얘기죠.

 

그래서 이러한 통학길 안전한 통학길 안내 지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아이와 픽업을 할 때 오늘은 a라는 길로 가고 내일은 b라는 길로 가는 건 옳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헷갈릴 수 있어요. 혹시라도 아이가 혼자 오는 경우 중간에 부모님과 만나야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아이가 헷갈려요.

 

이 길로 가야 되나 저 길로 가야 되나 따라서 늘 같은 길로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니까 코스를 분명히 하나로 정해야 된다는 거 이어서 혼자서 옷 입고 벗는 연습도 필요합니다. 유치원에서 선생님이 옷을 입고 벗는 것을 좀 도와주시죠. 하지만 초등학교에서는 이제는 스스로 해야 됩니다.

 

처음에는 옷을 입기가 좀 서툴기 마련이죠. 단추를 채우거나 지퍼를 올리는 것 자체도 쉽지 않을 거고 또 옷을 뒤집어서 입는다거나 옷과 또 양말을 정리하고 또 다루는 법도 아이들이 천천히 좀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 punttim, 출처 Unsplash

 

그리고 외투도 직접 옷걸이에 걸어두는 것도 지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처음부터 완벽할 수는 없지만 차츰차츰 스스로 해보는 연습이 필요한 겁니다. 이어서 30분 정도의 시간 안에 식사하는 연습도 좀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보통 초등학교의 점심시간은 1시간이죠. 휴식시간을 겸하고 있는 만큼 30분 안에 식사를 하고 30분 정도는 좀 휴식을 하고 친구들하고 시간을 보내는 게 일반적입니다.

 

너무 빨리 먹어야 되는 것은 지양해야 되겠죠. 하지만 또 너무 늦게 먹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적정한 시간에 아이가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챙겨봐 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생활 습관에서 중요한 포인트 바로 기초 생활 만들기입니다.

 

학교에 결석을 하거나 지각해서는 안 되겠죠. 따라서 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하는 게 참 중요할 겁니다. 그래서 아침에 일어나서 학교에 가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 받을 수 있는 피곤한 일이 되지 않도록 운동도 하고 그리고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창구도 만들어주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중요한 학습 습관에 대한 이야기도 이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 학습,감정,진로코칭 / 독서토론논술교육 / 자녀 학교생활

https://youtu.be/mo6OIcqB8Yg?si=YcL-u1TWYZn1tATt

------------------

<착한 광고>

온라인 독서토론논술 수업 <서유당>

http://cafe.naver.com/seoyoudang 

 

온라인 독서수업 <서유당> : 네이버 카페

초등학교 1학년~6학년 대상 온라인 독서수업 진행을 위한 자료 및 독서교육 정보제공

cafe.naver.com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fLmBIydSM5cjiFdB-TAKw-AjhXoym-2Jp-G4gOcpr2Olv2TQ/viewform

 

온라인 독서학교 "서유당" 수업신청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1학년~6학년 학생을 위한 온라인 독서수업을 진행하는 초등독서학교 <서유당> 입니다. 선생님들 약력 1. 전)서울시초등교사 2. 현) 대치동 독서강사 3. 독서교육 자녀교육

docs.google.com

 



 

#예비초등부모 #예비학부모 #예비초등학부모

#초등학교입학 #입학준비 #초등입학준비 #초등학교입학준비

#예비초등부모교육 #예비초등자녀교육 #예비초등부모교육

#예비초등자녀교육 #부모교육특강 #자녀교육특강

#초등학교 #자녀 #고민 #예비 #유치원부모 #유치원학부모

#추천유튜브 #유튜브채널 #부모교육유튜브 #자녀교육유튜브 #초등부모유튜브 #초등학부모유튜브 #감정코칭유튜브 #학습코칭유튜브 #초등엄마유튜브 #부모교육유튜브 #초등자녀유튜브 #교육유튜브 #교육채널유튜브 #초등교육유튜브 #학부모유튜브 #교육유튜버 #초등교육유튜버 #자녀교육유튜버

#독서교육특강 #문해력특강강사 #문해력강사 #문해력강연 #독서교육특강강사 #독서특강강사 #자기주도적학습강사 #자기주도학습특강강사 #자기주도학습강사 #문해력 #독서교육 #학부모교육 #초등학부모 #초등교육고민 #자녀상담 #초등학생자녀 #예비초등학부모 #예비학부모 #자녀교육특강 #부모교육특강 #자녀교육강연 #부모교육강연 #자녀교육 #초등자녀교육 #초등학부모 #초등부모 #초등부모교육 #부모교육 #자녀교육상담 #초등고민 #초등교육고민 #자녀고민 #육아 #부모교육고민 #1월첫째주 #엄빠티비 #엄빠tv #자녀교육상담 #부모교육상담 #초등자녀상담 #초등자녀고민 #고민 #초등학생 #부모 #학부모 #상담 #강연 #특강 #학부모채널 #학부모교육유튜브 #부모교육유튜브 #자녀교육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