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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독서학교] 독후활동지_까막눈 삼디기 _ 웅진주니어

Pro-Coach 2023. 11. 17.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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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하루한장 초등독서학교>의 도움자료입니다. 독서활동에는 정답이 없으므로, 이 자료는 참고만 하시고, 아이들의 생각을 존중하여 지도해 주세요.

까막눈 삼디기

원유순 글(2003, 웅진주니어)

주인공 삼디기는 글을 못 읽고, 말을 안 들어서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인물이에요. 친구들의 놀림에서도 열심히 노력해서 마침내 사람들 앞에서 글을 읽어내지요. 특히 이 책은 투박하지만 정감어린 그림이 우리의 마음에 울림을 줍니다. 이 책을 통해 읽기의 즐거움을 느끼는 시간을 갖길 바라요!

[읽기 전 활동]

1 나를 가장 잘 이해해주는 사람은 엄마예요. 왜냐하면 항상 나의 편에서 이야기를 들어 주시고, 격려해 주시고 응원해 주시기 때문이에요.

나를 더 잘 이해해 주었으면 하는 사람은 아빠예요. 왜냐하면 바쁘셔서 나의 학교생활과 친구관계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나에 대해 조금 더 관심을 가지시면 좋겠어요.

2 ‘나 학교 가기 싫어’라고 생각했던 때가 있다. 친구와 사이가 안 좋아졌을 때 학교 가기 싫은 적이 많았다.

‘나 빨리 학교 가고 싶어’라고 생각한 때가 있다. 친구와 함께 재미있게 놀 생각을 했을 때 학교에 빨리 가고 싶었다.

[읽기 후 활동]

1 글을 쓰지도, 읽을 줄도 모르기 때문이다.

2 책 집어던지기, 큰 소리치기, 학용품 두드리기, 연필로 책에 줄긋기 등

3 삼디기의 자존심에 상처가 가지 않게 하기 위해, 선생님께 들키지 않기 위해 등

4 내가 만약 삼디기와 같은 반 친구였다면, 나는 학교 상담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했을 것 같다. 삼디기를 도와주고 싶은데, 친구로서 도와줄 수 있는 것이 한계가 있을 것 같다. 친구로서는 ‘괜찮아’, ‘내가 도와줄 게 있을까’ 하며 늘 삼디기의 어려움에 도와주려는 마음을 표시하며 생활할 것 같다.

5 슬프다, 괴롭다, 감동적이다

부모님과 함께 살지 못하고, 글을 제대로 읽지 못하는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며 많이 슬플 것 같다. 또 친구들이 자신을 싫어하는 상황 속에서 괴로울 것 같다. 그런데 보라가 자신에게 도움을 주며, 챙겨주는 모습에서 감동을 느낄 것 같다.

6 보라에게

보라야, 나 삼디기야.

글도 제대로 읽지도, 쓰지도 못한다고 친구들이 나를 놀릴 때 너는 달랐어. 나를 도와주고 이끌어 줘서 고마워.

네가 있어서 큰 힘이 되었어. 더욱 열심히 해서 혼자 책도 읽고, 글도 잘 쓰도록 해 볼게.

참 좋은 친구 보라!

[한번 더 읽기]

1 보라는 삼디기가 그동안 책도 열심히 읽고 글자도 열심히 익힌 노력을 칭찬해 주고 싶었을 것이다. 비록 0점이지만 100점 못지않게 최선을 다한 삼디기를 응원하고 격려해 주려는 마음이라 생각한다.

2 ①보라의 행동은 잘한 행동이에요. 왜냐하면 삼디기의 자존심이 상하지 않게 해주어서, 삼디기가 스스로 자존감을 되찾을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해주었기 때문이에요.

②보라의 행동은 잘못되었어요. 왜냐하면 그래도 선생님이 적어주신 점수를 함부로 고치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기 때문이에요. 게다가 점수를 고친 것은 거짓말과 같은 행동이니까요.

[더 생각해 보기]

1 친구들을 따돌리고 외면하는 ‘왕따문제’는 학교에서 없어져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왕따 문제가 꾸준히 생기는 것은 왜 일까요? ‘왕따’ 는 왕따를 당하는 학생 본인의 잘못된 행동, 말 때문에 생기는 것일까요? 아니면 주변 친구들의 잘못된 편견, 분위기에서 생기는 것일까요? 여러분의 생각과 이유를 적어 봅시다.

>>제 생각에 왕따는 왕따를 당하는 본인의 잘못된 행동과 말도 있지만, 주변의 잘못된 생각과 분위기에서도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애는 작년에 왕따였어” 하면서 편견을 가지게 되고, 자연스럽게 왕따를 시키는 것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어느 하나의 원인으로 단정짓기는 힘듭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왕따 당하는 학생 본인 스스로 자신의 언행을 되짚어 보는 노력도 필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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